Rebreather Diving의 이점

일반적인 Rebreather와 특별한 폐쇄회로식 Rebreather는 개방식 스쿠바시 스템에 비해 3가지 기본적인 이점이 있다.
가스사용의 효율성, 낙관적인 감압특성, 거의 무 소음 작동.
가스 사용의 효율성아마 폐쇄회로 Rebreather장비의 가장 주목 할만한 이점은 월등한 가스효율성의 증가 일 것이다.


육상 환경 하에서 다이버들은 매 호흡의 흡기 시 매우 소량의 산소비의 가스만 사용하고 배기 시 산소의 거의 대부분이 사용되지 않은 채 폐를  통해 배출된다.
개방식 스쿠바에서는 산소와 다른 가스들은 배기 시 기포화 되어 버려지게 된다.

 

다이빙시 수심이 증가하게 되면, 이 비효율적인 개방식 스쿠바 시스템은 더 많은 소모가 생기게 된다. 왜냐하면 수심의 증가에 의한 수압이 높아져서 배기시 소모되는 가스량이 더 증가하게 된다.

 

Rebreather는 반대로 배기가스의 대부분을 화학처리해서 다이버가 재사용할 수 있게 되돌려준다.

폐쇄회로식 Rebreather인 경우 배기가스는 거의 기포로 방출되지 않고 수심이 증가해도 가스사용의 효율성의 변화는 없다.

 

그러므로 더 깊이 잠수하면 할수록 Rebreather는 더 많은 이점이 생긴다(가스효율성의 면에서) 예를 들면 표준 스쿠바 탱크에 가득 찬 가스를 평균적인 호흡을 하는 다이버가 수면에서 1시간 30분 호흡한다면 수심 10M 수중에서는 45분, 수심 90M 수중에서는 10분미만의 호흡이 가능할 것이다.

 

그러나 만약 같은 용량의 탱크에 산소를 채워서 폐쇄회로식 Rebreather에 사용한다면 이론적으로 다이버는 수중에서 수심에 관계없이 2일간 체류할 수 있다.

 

감압의 효율성

두 번째 이점은 감압을 해야만 할 때의 이점이다.

이 효율성은 폐쇄회로식 Rebreather에서만 적용된다. 순산소식이나 반폐쇄 Rebreather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순 산소 Rebreather는 수심이 제한적이라서 감압 문제는 제외된다.

반폐쇄회로 Rebreather는 적용되지 않고 폐쇄식 Rebreather에만 적용되는 이유는 이 두 종류의 Rebreather의 호흡용 가스의 역학적인 관계가 다르기 때문이다.

 

위에서 말했듯이 반폐쇄식 Rebreather의 호흡가스속의 산소비는 일정한 비율의 산소비보다 더 많거나 적다(즉 일정하지 않다.)

반면에 폐쇄식 Rebreather는 호흡가스속의 산소의 부분압을 일정하게 유지시켜 준다.

폐쇄식 Rebreather는 호흡가스 속의 산소 농도를 전체 다이빙 하는 동안에 최대 안전치를 유지시켜준다.

 

이 뜻은 호흡가스의 비산소부분(감압을 결정하는 부분)은 최소량으로 유지된다.
이 때문에 다이버는 감압 없이 오랜 시간 잠수할 수 있고, 또한 감압을 해야만 할 때도 감압과정이 짧은 시간에 끝낼 수 있다.

 

무 소음

다이빙시의 배기가스는 통상의 스쿠바 장비를 사용할 때는 시끄러운 기포의 파열음이 생기게 된다. 이 결과 여러 가지 수중생물 중 특히 물고기류는 겁을 먹고 다이버가 근접할 수 없게 된다.

반폐쇄회로 Rebreather는 배기가스 기포의 양을 줄여주었고, 또 폐쇄회로식 Rebreather는  배기가스 기포를 완전히 없게 해 주므로 Rebreather로 다이빙시에는 생태계를 거의 방해하지 않으므로 더욱 더 해양 생물에 근접할 수가 있다.

이 이점은 특히 수중 표본채취나 수중사진 촬영 시 매우 효율적이다.

 

 

Rebreather의 불리한점

 

훈련과 교육

모든 종류의 Rebreather들은 어떤 특정한 복잡성이 있고, 그 복잡성은 사용 경험이 없는 스쿠바 다이버들에게는 위험을 입을 우려가 있다.

개방식 스쿠바와 Rebreather 체계는 스쿠바 장비 면에서도 기본적인 차이가 있다.


만약 다이버가 호흡할 수 있고 제한수심을 벗어나지 않는다면, 호흡용 가스는 생명유지에 필수적일 것이다.


만약 개방식 스쿠바 체계에 문제가 발생하면 그 문제는 통상적으로 다이버는 탱크와 적당히 채워져 있다고 자기 자신이 아주 쉽게 가정하면 알 수 있기 때문에 적어도 그 문제점을 금방  알아차리고 그 해결책을 찾을 수가 있다.


그러나 Rebreather에서는 호흡 가스는 매우 유동적일 것이고, 그 결과 산소 농축도는 일치의 다이빙 중에도 생명유지 범위를 벗어 날 수도 있게 된다.


순 산소 Rebreather인 경우, 다이빙 실시 전에 호흡회로가 적절하게 산소로 세정되지 않게 되면, 호흡가스속의 질소 비는 높아지게 될 것이다. 수동형 산소 첨가 식 조절형 순 산소Rebreather에서는 산소첨가 발브가 작동되기전에 다이버는 호흡회로속의 모든 산소를 들이마실 수있고, 그 결과 질소만 남게 된다.


반폐쇄회로식 Rebreather인 경우는 호흡회로속의 산소농도는 오직 다이버의 활동부하에 따라 변한다.


어떤 경우에는 상승시 특히 심한 활동에 의해 반폐쇄회로식 Rebreather의 산소 비는 위험에 육박할 정도의 낮은 수준으로 떨어질 수도 있다.


폐쇄회로식 Rebreather의 고유한 약점은 호흡순환계 회로속의 산소농도 조절을 전자 장치에 의존하는 것이다.


모든 수중 사진가들은 잘 알고 있듯이 전자장치와 물은 (특희 해수에서는) 상극이다.


실제로 폐쇄회로식 Rebreather는 전자식 산소 조절 장치의 고장에 의해 신뢰할 수 없다는나쁜 평판을 크게 받고 있는 실정이다(고장에 의해 호흡회로 속의 산소가 너무 많거나 너무 적게 된다).

 

이 문제점들은 만약 순 산소 Rebreather인 경우 다이빙하기전에 순산소로 적절히 호흡 순환계를 깨끗이 세척해 버리든가, 반폐쇄회로식 Rebreather에서는 가스 공급비를 주의깊게 조절하든가, 상승 전에 호흡순환계속을 새로운 가스로 깨끗이 세척하든가, 폐쇄회로식 Rebreather는 여분의 산소 측정 센스와 산소 조절 시스템이 추가 되든지 하면 크게 개선 될 것이다.


불행하게도, 저산소증이나 산소중독의 증상들은 의식불명이 되는 전조증상이 없이 일어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다이버들은 항상 호흡 순환계속의 생명 유지에 필요한 혼합가스를 확인하는 절차를 밟게 하는 것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이 정도 수준에 맞게 교육하려면 Rebreather 다이버들은 개방식 스쿠바 다이버들에 비해 장비의 관리와 운용에 대해 엄청난 노력을 기울여야만 한다.


더군다나 Rebreather 장비들은 개방식 스쿠바 장비에 비하여 일반적으로 더 복잡한 장비이므로 더 많은 교육시간이 필요한 것은 당연하다고 할 것이다.

 

비용

또 다른 Rebreather의 불리한 점은 금전적인 지출 문제이다.
비록 값싼 Rebreather 장비라고 할지라도 몇 천불이고 고급형 폐쇄회로식 Rebreather는미화 $15,000 이상 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그러나 처음 구입비용은 많이 들지만 사용할 때의 비용은 보통의 스쿠바 다이빙시의 비용과 별 차이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