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호흡기의 다이빙의 단점

 

훈련과 교육

모든 종류의 재호흡기들은 특정한 복잡성이 있고, 그 복잡성은 사용 경험이 없는 스쿠버 다이버들에게는 위험성이 있다. 개방식 스쿠버와 재호흡기 체계는 스쿠버 장비 면에서도 기본적인 차이가 있다.

 

만약 다이버가 호흡할 수 있고 제한수심을 벗어나지 않는다면, 호흡용 가스는 생명유지에 필수적일 것이다. 만약 개방식 스쿠버 체계에 문제가 발생하면 다이버는 실린더에 채워져 있는 기체를 쉽게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적어도 그 문제점은 금방 해결책을 찾을 수가 있다. 그러나 재호흡기에서는 호흡 가스는 매우 유동적일 것이고, 그 결과 산소 농도는 잠수 중에도 생명유지 범위를 벗어 날 수도 있게 된다.

 

순산소 재호흡기인 경우, 잠수 실시 전에 호흡회로 안에 산소로 환기되지 않게 되면, 수동형 순산소 재호흡기에서는 산소 첨가 밸브가 작동되기 전에 다이버는 호흡회로 속의 모든 산소를 들어 마시게 되고, 그 결과 질소만 남게 될 것이다.

 

반폐쇄식 재호흡기인 경우는 호흡회로 속의 산소 농도는 오직 다이버의 활동 부하에 따라 변한다. 어떤 경우에는 상승 시 특히 심한 활동에 의해 반폐쇄식 재호흡기의 산소 비는 위험에 육박할 정도의 낮은 수준으로 떨어질 수도 있다.

 

폐쇄식 재호흡기의 고유한 약점은 호흡 순환계 회로 속의 산소농도 조절을 전자 장치에 의존하는 것이다. 모든 수중 사진가들은 잘 알고 있듯이 전자 장치와 물은 (특희 해수에서는) 상극이다. 실제로 폐쇄식 재호흡기는 전자식 산소조절장치의 고장에 의해 신뢰할 수 없다는 나쁜 평판을 받고 있는 실정이다(고장에 의해 호흡회로 속의 산소가 너무 많거나 너무 적게 된다)

 

이 문제점들은 만약 순산소 재호흡기인 경우 잠수하기 전에 순산소로 적절히 호흡회로를 환기해 버리든가, 반폐쇄식 재호흡기에서는 가스 공급비를 주의깊게 조절하든가, 상승 전에 호흡회로를 새로운 가스로 깨끗이 환기하든가, 폐쇄식 재호흡기는 여분의 산소 측정 센서와 산소 조절 시스템이 추가되든지 하면 크게 개선될 것이다.

 

불행하게도, 저산소증이나 산소중독의 증상들은 의식불명이 되는 전조증상이 없이 일어난다는 것이다. 다이버들은 항상 호흡 순환계 속의 생명유지에 필요한 혼합가스를 확인하는 절차를 밟게 하는 것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이 정도 수준에 맞게 교육하려면 재호흡기 다이버들은 개방식 스쿠버 다이버들에 비해 장비의 관리와 운용에 대해 엄청난 노력을 기울여야만 한다. 재호흡기 장비들은 개방식 스쿠버 장비에 비해 일반적으로 더 복잡한 장비이므로 더 많은 교육시간이 필요한 것은 당연하다고 할 것이다.


비용

또 다른 재호흡기의 불리한 점은 금전적인 지출 문제이다.